-
포도주 만들기 5단계 가이드 – 초보도 실패 없는 수제 레드와인 완성 꿀팁 총정리음식 식단 영양 2025. 8. 5. 21:11
수제 포도주는 시중 레드와인보다 덜 자극적이고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초보도 실패 없이 만들 수 있는 포도주 만들기를 단계별로 꼼꼼히 가이드해드리겠습니다.
수제 포도주 만들기 5단계 가이드 내용과 꿀팁까지 총정리한 내용은 아래의 단계별 내용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 포도주 만들기 준비 재료 & 도구
- 1단계 - 포도 세척 & 소독 꿀팁
- 2단계 - 설탕비율 & 1차 발효
- 3단계 - 거름망으로 과육 분리
- 4단계 - 2차 발효 & 병입 방법
- 5단계 - 숙성 기간 & 보관 꿀팁
- 초보도 실패 없이 포도주 만들기 총정리
포도주 만들기 준비 재료 & 도구
집에서 간다하고 쉽게 포도주 만들기를 위한 준비 재료와 도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캠벨 포도 5kg, 설탕 2~2.5kg, 소독한 유리병, 면포, 거름망, 고무장갑을 준비해줍니다.
기본적으로 발효 과정이 있기 때문에 뚜껑이 있는 유리병이 필요하며, 넉넉한 용량으로 준비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포도주 만들기를 위한 도구 준비는 위생과 직결되니 끓는 물 소독 후 완전 건조가 필수입니다.
1단계 - 포도 세척 & 소독 꿀팁
포도주 만들기 1단계는 세척과 소독 단계 과정입니다.
포도는 꼭지 제거 후 2~3번 정도 깨끗하게 헹궈주고, 물 2L와 식초 2큰술을 섞은 식초물에 5분 정도 담가 두면 잔류 농약까지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물기를 꼼꼼하게 제거하셔야 곰팡이 발생을 방지와 쉰내가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단계 - 설탕비율 & 1차 발효
깨끗하게 세척 후 건조까지 한 포도는 손이나 위생 장갑을 끼고 으깨줍니다.
이후 설탕과 1:0.4 비율로 섞어줍니다. 예를 들어, 포도 5kg 기준으로는 설탕 2kg이 적당하오니 기준을 잡아서 양을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잘 섞어준 포도와 설탕을 소독한 유리병에 담아 뚜껑은 살짝만 닫고 1차 발효를 진행합니다.
이때 병 안에서 생기는 기포와 거품을 확인하신다면 발효가 잘 되고 있다는 증거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3단계 - 거름망으로 과육 분리
1차 발효 후에는 면포나 고운 거름망을 활용해 과육을 분리해주셔야 합니다.
거름망에서 걸러낸 포도 육즙은 다시 소독된 병에 담아주시고, 병 입구는 발효 뚜껑이나 랩을 이용해 공기가 약간 통하게 덮어줍니다.
과육을 짜실 때는 너무 세게 짜내지 않고 자연스럽게 중력으로 걸러주시는 것이 깔끔한 맛을 살리는 비결입니다.
4단계 - 2차 발효 & 병입 방법
거름망을 통해 깔끔하게 거른 액체를 병에 담은 후에는 2차 발효 단계가 중요합니다.
약 1~2주 정도 실온 20~25 정도의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실내에 보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기포가 줄어들면서 알코올 향이 짙어지면 2차 발효가 완성되어가는 신호입니다.
5단계 - 숙성 기간 & 보관 꿀팁
2차 발효 이후 완성된 포도주는 최소 1개월 이상 더 숙성해주시면 풍미가 더욱 깊어집니다.
병입 후에는 햇빛이 없는 서늘한 장소 혹은 냉장 보관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보관 꿀팁은 장기 보관하실 때에는 밀봉캡이나 코르크 마개를 사용하시면 맛과 향이 덜 날아가게 됩니다.
초보도 실패 없이 포도주 만들기 총정리
포도주 만들기를 집에서 시도하실때 초보자 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3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곰팡이 발생, 단맛 부족, 병 터짐과 같은 3가지만 주의하신다면 초보도 실패 없이 수제 레드와인을 완성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건너뛰지 않고 단계를 꼼꼼하게 지켜주신다면 쉽게 만드실 수 있으며, 완성 후에는 풍미가 계속 변하기 때문에 2주 간격으로 맛을 체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초보도 실패없이 집에서 쉽게 포도주 만들기를 단계별로 소개해드렸습니다.
보관 꿀팁까지 꼼꼼히 확인하셔서 수제 레드와인을 건강하게 즐기시길 바랍니다.
'음식 식단 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차 녹차 차이 5가지 총정리 – 효능·맛·카페인까지 한눈에 비교 (0) 2025.07.28 카무트효소 효능 TOP 5 - 먹는법·분말·골드카무트효소까지 총정리 (0) 2025.07.26 마파두부 레시피 15분 초간단 완성 - 두반장 유무 따라 달라지는 맛 차이 꿀팁 가이드 (0) 2025.07.24 오이지무침 황금레시피 4단계 완벽 가이드 – 비율·물기 제거 꿀팁까지 (0) 2025.07.12 오이냉국 황금레시피 5단계 완벽 가이드 – 여름철 새콤달콤 국물 비율 꿀팁까지! (0) 2025.07.11